[스크랩] 연극놀이 소개 - 사다리 연극 놀이 연구소
연극놀이란??
연극놀이의 교육원리
- 누구나 가지고 태어난 극적 놀이 성향
영유아들은 타고난 극적 놀이 본능을 통해 자기 자신과 타인,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한다. 이는 바로 영유아기에 획득해야 할 본질적인 학습이자 유아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연극놀이는 인간이면 누구나 갖고 있는 극적 놀이 원리와 방법을 교육적 방법론으로 구조화한다.
- 효과적이고 살아있는 교수 학습 방법론
연극놀이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참여자들의 ‘자발성과 흥미’라 할 수 있다. 이는 배움이 일어나는 최적의 조건이며 이미 가지고 있는 것 이상으로 발휘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교사 또한 학습자의 자발성과 흥미를 놓치지 않으면서, 의미 있는 체험이 되도록 돕기 위해 사고의 유연함과 창의성, 학습자의 반응에 민감하게 대처하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이 과정은 일방적일 수 없으며 상호적인 의사소통에 의해 가능해 진다. 연극놀이는 어린이들의 자발적인 놀이와 교사의 구조화된 학습 사이의 다리를 놓아주는 효과적이고 살아있는 교수 방법론이자 학습 방법론인 것이다.
- 전인적 아동을 위한 총체적인 접근
연극놀이는 단지 신체 표현과 동작 활동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연극놀이는 신체, 정서, 인지, 언어의 모든 영역에서 참여가 일어나며, 목적 또한 연극적 기술이라기보다 아동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둔다.
연극놀이의 효과
연극놀이는 몸짓표현, 상상과 변형놀이, 움직임과 판토마임, 감각놀이, 스토리 텔링, 인형극, 가장과 분장놀이, 이야기 구성과 극화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이런 연극놀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창의력뿐만 아니라 상상력, 사회성, 신체표현, 언어구사력, 감각의 기민성, 감정 표현과 조절 능력, 타인에 대한 이해, 논리적인 사고력, 민주적인 토론과 공동 협력의 기술, 심미안 등을 계발할 수 있다.
연극놀이의 효과는 인간의 극적 놀이 본능과 부합하여 그 효과가 기대된다. 인간은 누구나 극적 놀이 본능을 타고나는데, 특히 아이들은 극적 놀이 본능을 통해 자기 자신과 타인,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한다.
연극놀이는 아이들의 놀이 과정과 표현 방식을 연극적인 기법을 활용하여 교육에 적용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즉, 극적 놀이 본능의 원리를 이용해 참여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연극놀이의 교수 활용 효과
예술의 이해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
사회성 교육에 효과적인 교수법
연극놀이를 통한 직접체험으로 일반 수업의 효과 증대
연극 만들기 지도법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는 연극놀이를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대상에 맞는 연극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사업을 통해
사회적 기여에 이바지 한다는 목적으로 1998년 1월 공식적으로 출범하였습니다.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에서는 20여명의 연극놀이 전문 연구원들이 직접
아동ㆍ청소년들과 직접 만나며 우리나라 여건과 현실에 알맞은
연령별, 주제별, 대상별 연극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 워크숍, 연극놀이 전문 지도자 과정, 교재 출판을 통해
연극놀이 프로그램을 공유해 나가며
이외에도 극장에서 이루어지는 보여주기 위한 공연이 아닌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연극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연구 - 연극의 교육적 가치를 연구하고, 다양한 교육적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연극놀이 프로그램과 지도방법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연령별 발달단계에 맞는 전인교육을 위한 연극놀이
문화, 역사, 신화, 성, 사회적 이슈 등 다양한 주제 탐구를 위한 연극놀이
발달장애, 신체장애 등 장애아동ㆍ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사회성 증진을 위한 연극놀이
문화적으로 교육적으로 소외된 이들을 위한 연극놀이
교육 :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장에서 연극놀이를 지도합니다.
연극놀이학교 - 1년 과정으로 4세~13세에 이르기까지 연령별로 발달단계에 맞는 연극놀이 프로그램
아동ㆍ청소년을 위한 연극놀이 교실 - 방학 중에 이루어지는 단기 워크숍, 문학, 역사, 문화, 사회 등 주제탐구를 위한 연극놀이 프로그램
특수아동을 위한 연극수업 - 특수학교, 복지관, 특수학급 등의 교육현장에서 특수아동의 자기표현과 사회성을 위한 연극놀이 프로그램
기타 - 지역문화센터, 자치기관, 예술극장 등 기관과 연계 속에 각 센타의 특성에 맞는 연극놀이 프로그램
공연 : 아동ㆍ청소년 관객이 참여하는 공연, 아동 청소년 관객을 찾아가는 공연을 지향합니다.
지역적 / 문화적 소회 계층의 관객들을 찾아가는 공연
준비과정부터 공연후속활동에 이르기까지 공연제작 과정이 연극놀이를 기본방법론으로 취하는 공연
관객이 수동적 구경꾼이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는 공연
연극놀이의 보급 및 확산 : 워크숍과 출판 작업을 통해 연극놀이의 교육적 가능성과 연극놀이 프로그램 및 지도방법론을 소개함으로써 교육활동의 하나로서 연극놀이의 확산을 추구합니다.
연극놀이 전문 지도자 과정 - 연극과 교육에 대한 이론적 강의, 교육현장의 참관과 실습, 프로그램의 고안 및 지도, 공연 제작 실습으로 구성된 1년 동안의 교육과정
교사 워크숍 - 현장 교육자를 대상으로 매년 주제, 대상별로 추진되는 워크숍
출판 - 주제, 대상별 연극놀이프로그램과 지도방법론에 관한 자료집 발행과 교재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