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 조명 & 음향/조명이야기

성공하는 교회조명. 목적에 맞는 설계와 기획에서 시작된다.

행복충전소 2015. 5. 26. 19:58

성공하는 교회조명. 목적에 맞는 설계와 기획에서 시작된다.

 

 

 우리에게 예배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거듭난 사람들이 그리스도 인격에 나타난 신성과 와전 구속의 역사를 인식하여 찬양, 경배 드리는 것이다. 찬양과 경배는 하나님의 성품을 기억하면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입술의 고백이 아닌 성령께서 감동, 감화하시는 찬양이 되어야 한다. 이런 예배 환경 개선을 위한 조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1. 예배환경에 맞게 조명을 설계해야 한다.


  조명은 우리가 마치 공기를 호흡하듯,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일상생활에서 조명을 접하고 있다. 조명이 어떤 영향을 주고 무슨 작용을 하는지 전혀 모르지만, 아무런 관심 없이, 그저 어두움과 밝음만 인식할 정도로 쉽게 조명을 대하고 있다. 예배 공간에서도 조명은 아주 중요한 건축 요소이며 항상 사용되어지는 필수 시설이다. 하지만 그에 비해 설계나 시공, 그리고 활용에 대해서는 너무나 무관심하다. 일반적으로 예배 내에 전기 전문가들은 몇 분계시겠지만 조명 전문가들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또 전기 시설에 대해서는 아무나 의견을 피력할 수 없지만 조명에 대해서는“어둡다, 밝다, 눈이 부시다, 색깔이 차갑다”등 누구나 의견들을 쉽게 피력한다. 이제 예배의 조명은 아주 중요한 전문 분야로 인식되어야 한다. 예배의 편리성이나 전기 요금, 안전사고 등이 고려되는 전기 분야에서의 조명이 아니라, 예배당의 얼굴을 규정하고 예배의 집중도를 이끌어 내는 조명으로 새롭게 인식되어져야 한다.

 

 

2. 설교자를 위한 강대상 조명에 신경을 쓰야 한다. 


  예배 공간의 조명은 어떻게, 어떤 분야의 조명이 시공되어야 하는가?  예배공간의 특징은 거룩함과 편안함이며 시선 집중적이라는 점이다. 예배는 많은 이들이 모이는 집회 공간이며, 강대상과 회중석으로 나눠진 형태는 시선 집중이 요구되는 전형적인 극장의 무대 조명 양식이다. 카메라나 프로젝터의 활용은 스튜디오 조명 양식이 요구되고, 회중석의 조명은 건축이나 인테리어에서 시공하는 일반 조명 양식을 갖춰야 한다. 때문에 어느 한쪽으로 치우친 조명을 할 수 없는, 각 분야 조명간의 가장 적절한 조화가 요구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예배 조명에 대한 이해와 시공은 인테리어, 전기 부문과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설계 시부터 종합적으로 판단함으로써 불필요한 중복 예산을 막고 정확하고 효과적인 조명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사후 관리 및 조명 활용에 능동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조명 시설을 갖추기 위해서는 먼저 조명에 대한 운용 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시설일지라도 활용하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이 되고 말 것이다. 특히 조명은 많은 변화를 통해 그 아름다움이 표현될 수 있다. 조명이 가지고 있는 4가지 요소, 즉 빛의 밝기, 색상, 조명기의 배치, 그리고 오퍼레이팅, 이 요소들을 예배와 행사에 맞게 바꿔 보고 변화 시키는 능동적인 운용 마인드가 완성도 있는 조명을 이루는 지름길이다. 또한 다른 분야와는 다르게 조명에는 램프(lamp)라는 소모품이 있고 전기적인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설치 후의 사후 관리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도 필요하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예배가 빛나고 행사가 더욱 아름다워질 수 있는 것이다. 목사님이나 장로님 등 예배의 지도층에 계신 분들은 여러 예배 방식에 따라 운용되어질 효과들을 계속적으로 협의해야 하며 예배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조명 운용 방법을 만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조명 시설을 도입할 때에도 이러한 활용 컨셉트 및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과다하거나 조잡하지 않은 아주 적정한 조명 시설 수준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3. 교회인터넷방송을 위한 교회조명


  목사님 설교 방송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하여 카메라의 영상촬영이나 사진촬영을 할 수 있도록 조명의 각도나 조명의 전반적인 컨트라스트를 맞추어 최상의 조건에서 설교 방송이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 카메라가 촬영시 문제가 안되게 조도와 색온도 화이트 발란스를 맞춘다. 그 방법으로는 첫 번째, 삼각조명을 기준으로 KEY Fill Back라이트등은 기본적으로 프래즈널 스포트라이트로 되어있고 전박적인 컨트라스트를 맞추어 주는것은 플럭스 라이트로 되어있으며 백그라운드 조명을 하기 위하여 UPPER HORIZONT LIGHT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불밝기를 조절하고 프로그램 상황의 신에 따라서 묶어서 저장 할 수 있도록 디지털 콘솔과 디지털 딤머로 구성 하였다. 즉, 스튜디어 카메라 촬영시 피사체의 각도에 따라서 조명등기구 각도나 컨트라스트를 쉽게 맞추었고, 목사님 설교 방송이나 교회의 다양한 프로그램 제작시 쉽게 운영할 수 있도록 제안하기때문에  여러 가지 활용하기가 편리하다.

 


4. 영상편집에 있어서의 교회조명


 우선 음향, 영상, 컴퓨터와의 통합적인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현재 한국 예배는 80년대에 유행처럼 확산되었던 음향 장비의 고급화 시대를 지나서 멀티미디어의 초급 단계인 영상 시설의 설치 및 고급화 시대에 있다. 이러한 시설들이 예배 예배에 분명한 일조를 하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영상 시설의 보급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면서 조명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예배 조명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단편적이고 독자적인 무대 조명 시스템이 시공되고 있는 실정이고 그러면서 많은 역효과들이 발생하고 있다. 음향 시설의 강한 고주파로 인한 잡음이 생기고, 영상 스크린에 누광이 생겨 화면이 흐려지며, 강대상에서는 눈이 부시는데 회중석은 반사효과로 인해 침침해진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뛰어난 조명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화 있고 통합적이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런 통합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구축되면 방송실 운영이 음향, 영상, 컴퓨터와의 통합 제어 방식으로 전환되고, 그동안 마찰을 빚었던 부분들이 해소되며, 시설비용 절감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결론


  오늘날 교회조명은 교회의 부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로써 교회 문화 행사로 이어지는 시점에서 무대조명의 중요성은 더욱 중요한 위치에 서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성공하는 교회조명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바로 목적에 맞는 설계와 기획이 중요하다. 어떤 교회에서 이런 조명을 사용했으니 우리 교회에도 맞다고 생각은 잘못되었다. 교회구조와 강대상구조등과 같은 외형적인 부분과 교회에서 강조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